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구마맛탕 만드는 법
고구마맛탕 레시피
고구마빠스 만들기
아이간식 고구마요리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할머니께서 보내주신 고구마를 거의 다 먹고 남은 분량이 맛탕을 만들기 적당해서 오랜만에 맛탕을 만들어 봤는데요. 고구마를 튀기지 않고 간편하게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여 튀기듯이 구워낸 다음 시럽을 입히는 방식으로 조리해 봤답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하여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를 튀기듯이 굽는 방법과 맛탕용 시럽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고구마로 맛탕을 맛있게 완성해 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제가 알려드린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조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할 재료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 290g

식용유 3T

시럽 재료

식용유 2T

설탕 5T

물 2T

계량단위

1T = 밥숟가락 1스푼

1t = 밥숟가락 1/3스푼

 

고구마 290g은 껍질 부분을 필러로 깎아낸 후의 무게이므로 재료 준비 시 참고하세요.

 

고구마 손질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를 흐르는 물로 세척하여 표면의 흙을 제거하고 필러로 껍질 부분을 깎아내 주세요. (세척 고구마를 구매하신 경우에는 껍질을 흐르는 물로 세척하신 후에 취향에 따라 필러로 깎아내지 않고 그대로 요리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껍질을 깎아낸 고구마의 양쪽 끝단을 살짝씩 잘라낸 다음 1.5cm 정도의 두께가 되도록 도톰하게 잘라서 찬물에 10분 이상 담가두어서 전분기를 빼내고 흐르는 물로 전분을 깨끗이 씻어내 주세요. (고구마의 전분을 제거하신 후에는 키친타월로 표면을 닦아서 수분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 굽기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수분을 닦아낸 고구마를 위생 비닐에 넣고 식용유 3T를 첨가한 다음 고구마의 표면에 식용유가 골고루 입혀질 수 있도록 봉지의 입구를 막고 흔들어주세요. 고구마의 표면에 식용유가 골고루 입혀진 상태가 되면 에어프라이어 바스켓에 서로 겹치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넣어주신 다음 180℃의 온도로 8분간 구워주세요.

 

180℃의 온도로 8분간 구워낸 고구마를 반대편으로 뒤집어서 넣어주신 다음 다시 180℃의 온도로 6분 정도 더 구워주시면 노릇한 색감으로 바삭하게 구워진답니다.

 

 

 

 

고구마맛탕 만들기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가 준비되면 시럽을 만들기 위해 팬에 식용유 2T, 설탕 5T, 물 2T를 넣은 다음 가열하기 전에 골고루 저어서 설탕을 녹여주세요.

 

가열하여 시럽이 끓을 때에는 저을 수 없으므로 가열하기 전에 저어서 설탕을 어느 정도 녹여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적당한 갈색으로 시럽이 졸여졌을 때 불을 꺼야 하므로 불을 끄기 적절한 색깔이 되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시나몬 가루는 넣지 않고 조리했으므로 참고하세요.)

 

중약불 정도의 세기로 가열하다가 갈색빛이 은은하게 감돌기 시작하면 그때 불을 꺼주세요. 시럽의 색깔이 갈색이 되지 않았는데 고구마를 넣어서 시럽을 입히면 시간이 지나도 시럽이 굳지 않으며 너무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불을 끄면 시럽을 입혔을 때 딱딱하게 굳어버리므로 적당한 갈색이 되었을 때 불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불을 끄신 후에는 튀기거나 구운 고구마를 완성된 시럽에 넣고 골고루 섞어서 시럽을 입혀주세요. 표면에 시럽을 골고루 입혀준 고구마를 널찍한 접시 위에 겹치지 않도록 올린 다음 시럽이 굳기 전에 흑임자를 살짝 뿌려주세요.

 

완성 및 플레이팅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적당한 사이즈의 접시에 완성된 고구마 맛탕을 담아서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시럽이 적당한 두께로 입혀지고 고구마도 노릇한 색감으로 잘 구워져서 제법 마음에 드네요. 첨부해 드린 사진을 통해 완성된 맛탕을 잘 살펴보신 다음 요리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Q&A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고구마맛탕 고구마빠스

 

Q1. 고구마맛탕에 사용하는 고구마는 어떤 종류가 좋나요?
A1. 전분 함량이 높고 단맛이 강한 밤고구마가 맛탕에 잘 어울립니다. 단, 호박고구마를 사용하면 좀 더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납니다.

 

Q2. 에어프라이어 대신 팬이나 오븐으로도 만들 수 있나요?
A2. 가능합니다. 팬으로는 기름을 두르고 중약불에서 노릇하게 구우면 되고, 오븐은 180℃에서 15~20분 정도 구우면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3. 시럽이 잘 굳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시럽이 충분히 졸아들지 않았거나, 색이 연한 상태에서 고구마를 넣었기 때문입니다. 은은한 갈색이 돌 때 불을 꺼야 적당히 굳습니다.

 

Q4. 시럽이 너무 빨리 굳어버리면 어떻게 하나요?
A4. 시럽이 너무 진하게 졸여졌을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약간의 물을 더해 살짝 끓이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5. 시럽에 물엿이나 꿀을 넣어도 되나요?
A5. 가능합니다. 물엿을 1~2스푼 넣으면 윤기가 오래 유지되고 시럽이 조금 더 부드럽게 굳습니다.

 

Q6. 고구마를 튀기지 않고 에어프라이어로 만드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A6. 기름 사용량이 적어 담백하고, 조리 과정이 간편하며, 기름 튀김 냄새가 적습니다.

 

Q7. 고구마의 전분을 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7. 전분을 빼면 고구마가 서로 달라붙지 않고, 표면이 더 바삭하게 구워집니다.

 

Q8. 맛탕 위에 뿌리는 흑임자는 꼭 필요한가요?
A8. 필수는 아니지만, 고소한 풍미와 색감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넣으면 더 맛있고 보기 좋습니다.

 


 

고구마맛탕은 고구마의 달콤함과 바삭함, 그리고 시럽의 고소한 풍미가 어우러진 간식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면 간단하고 깔끔하게 조리할 수 있어, 기름 냄새나 번거로움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시럽의 농도와 굽기 타이밍만 잘 맞추면 집에서도 카페나 전문점 못지않은 맛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레시피를 참고해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홈메이드 고구마맛탕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레시피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