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유 크림파스타 만드는 법
우유 크림파스타 레시피
크림스파게티 소스 만들기
크림 파스타 소스는 생크림과 우유를 조합하여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루를 만든 다음 우유를 첨가하여 끓여 내면 우유만으로도 꾸덕꾸덕한 느낌의 소스를 완성할 수 있어서 가끔씩 우유로 크림 파스타를 만들어 먹는 편인데요. 제가 크림 스파게티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지 않았던 것 같아서 처음으로 생크림 없이 우유만으로 파스타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하여 파스타 면을 알덴테로 삶아내는 방법은 물론이고 꾸덕꾸덕한 질감의 크림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포함한 전체 조리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꾸덕꾸덕한 크림소스를 좋아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셔서 맛있게 조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할 재료들
1인분 기준
파스타 면 100g
칵테일새우 7마리
베이컨 2줄
양파 1/4개
마늘 1톨
밀가루 1T
버터 20g
우유 250ml
면수 70ml
올리브오일 2T
치킨스톡 1/2t
계량단위
1T = 밥숟가락 1스푼
1t = 밥숟가락 1/3스푼
저는 베이컨을 좋아하지 않아서 따로 준비하지 않았지만 베이컨이나 소시지를 넣어주면 풍미가 좀 더 좋아지므로 취향에 따라 제시해 드린 분량만큼 준비하셔서 조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스타 면 삶기
1인분을 기준으로 했을 때 1리터 분량의 끓는 물에 소금 1/2T를 넣어서 풀어주신 다음 파스타 면 100g을 냄비 테두리를 따라 펼쳐서 넣고 면이 완전히 물에 잠겼을 때부터 8분 정도 삶아서 알덴테로 익혀주세요.
일반적인 파스타 면일 경우 면이 끓는 물에 완전히 잠겼을 때부터 8분가량 삶으면 알덴테로 익힐 수 있지만 면발이 가느다란 카펠리니라면 완전히 잠겼을 때부터 2분만 삶아주시면 충분하므로 면의 종류에 따라 삶는 시간을 조정해 주세요.
삶아낸 면을 넉넉한 사이즈의 볼이나 그릇에 옮겨 담은 후 올리브오일 1T를 끼얹어서 골고루 섞어주세요. (이렇게 면의 표면에 오일을 코팅해두면 시간이 지나도 면이 붇지 않는답니다.)
재료 준비
칵테일새우는 파스타에 잘 어울리도록 중간 사이즈로 준비하셔서 비린내가 제거될 수 있도록 식초물에 3~4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꺼내서 흐르는 물로 세척해 주시고 양파와 마늘은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손질을 완료해 주세요.
우유 크림파스타 만들기
올리브오일 2T를 두른 팬에 양파와 마늘을 먼저 넣어서 겉면에 살짝 노릇해질 때까지 중불로 볶은 다음 새우를 추가하여 새우가 다 익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볶아낸 재료들은 별도의 접시에 옮겨 담아주세요.)
팬에 버터 20g을 넣고 중불 정도의 세기로 완전히 녹여주시고 밀가루 1T를 첨가한 다음 골고루 저어가며 중불로 가열하여 갈색빛이 감돌 때까지 볶아서 루를 완성해 주세요. 완성된 루에 우유 250ml와 치킨스톡 1/2t를 첨가해 주신 다음 중불을 유지한 채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주세요. (밀가루에 포함된 전분 성분으로 인해 우유를 끓이면 점점 걸쭉해진답니다.)
완성된 크림소스에 삶아낸 면과 볶아두었던 재료들을 함께 넣고 골고루 섞어주신 다음 면수 70ml를 부어서 젓가락으로 잘 저어가며 중불로 살짝만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완성 및 플레이팅
긴 젓가락으로 면을 돌돌 말아서 접시의 가운데 부분에 올리고 양옆의 빈 공간에 크림소스를 부어서 채워주신 다음 파슬리 가루를 살짝 뿌려서 포인트를 내주세요. 참고용 완성 플레이팅 사진을 함께 업로드해 드렸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Q&A
Q1. 크림 파스타를 우유만으로도 만들 수 있나요?
A: 네. 루(버터+밀가루)를 먼저 만든 뒤 우유를 넣어 끓이면 생크림 없이도 꾸덕한 질감의 크림 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Q2. 파스타 면을 알덴테로 삶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일반 파스타 면은 물에 완전히 잠긴 시점부터 약 8분, 가느다란 카펠리니 면은 2분 정도 삶으면 알덴테로 익힙니다.
Q3. 삶은 파스타 면이 불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삶아낸 후 올리브오일 1T를 끼얹어 면 전체에 골고루 코팅해 두면 시간이 지나도 잘 불지 않습니다.
Q4. 새우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칵테일 새우를 식초물에 3~4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 비린내가 제거됩니다.
Q5. 루는 언제까지 볶아야 하나요?
A: 버터에 밀가루를 넣고 갈색빛이 돌 때까지 중불로 저어가며 볶아야 풍미가 살아있는 루가 완성됩니다.
Q6. 크림소스가 너무 묽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A: 중불에서 조금 더 끓이면 밀가루의 전분 성분 덕분에 점점 걸쭉해집니다. 너무 되직하면 면수를 조금 넣어 농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Q7. 베이컨이나 소시지를 꼭 넣어야 하나요?
A: 필수는 아니지만 넣으면 풍미가 더 좋아집니다. 취향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Q8. 플레이팅을 예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젓가락으로 면을 돌돌 말아 접시 중앙에 올리고, 크림소스를 양옆에 부은 뒤 파슬리 가루를 뿌리면 시각적으로 더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생크림 없이도 우유와 루만으로 충분히 꾸덕꾸덕하고 맛있는 크림파스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알덴테로 삶아낸 면, 풍미를 살려주는 루, 그리고 새우와 베이컨 같은 재료들이 조화를 이루며 든든하면서도 부드러운 한 끼가 됩니다.
이번 레시피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히 고급스러운 크림스파게티를 즐겨보시고, 취향에 맞는 재료를 더해 나만의 파스타로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레시피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