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떡소떡 만드는 법
안매운 소떡소떡소스 레시피
떡꼬치소스 만들기
떡꼬치소스 아이간식
소시지의 훈제 향과 떡볶이 떡의 쫄깃한 식감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소떡소떡은 간식용 메뉴나 간단하게 식사를 대신할 메뉴가 필요할 때 한 번씩 조리하기 좋은 음식인데요. 소스 레시피나 꼬치를 굽는 방법에 따라 식감과 풍미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어서 자주 조리해도 질리지 않게 먹을 수 있어서 좋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소시지와 떡을 꼬치에 꽂는 방법은 물론이고 소스 레시피를 포함한 전체 조리 과정들까지 꼼꼼하게 설명드렸으니 떡꼬치용 소스를 만드는 방법 또는 소떡소떡 레시피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셔서 맛있게 완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할 재료들
꼬치 4개 분량
비엔나소시지 12개
떡볶이용 쌀떡 12개
소스 재료
고추장 1/4T
진간장 1/4T
물엿 1T
케첩 1T
설탕 1t
물 1T
계량단위
1T = 밥숟가락 1스푼
1t = 밥숟가락 1/3스푼
제시해 드린 소스 레시피의 분량은 꼬치 4개를 만들기 적당한 분량이므로 꼬치의 개수를 늘릴 경우 소스 레시피도 비례적으로 분량을 늘려주세요.
재료 준비하기
꼬치 4개 기준 비엔나소시지와 떡볶이용 쌀떡을 각각 12개씩 준비하신 다음 구울 때 표면이 터지지 않도록 소시지의 양쪽 끝부분쯤에 칼집을 살짝씩 넣어주세요. (소시지에 칼집을 깊이 넣을 경우 익었을 때 틈이 많이 벌어지므로 살짝만 칼집을 넣어서 껍질이 터지는 것만 방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떡볶이용 쌀떡의 경우 꼬치에 꽂았을 때 표면이 갈라지지 않도록 끓는 물에 넣어서 살짝 데치고 찬물로 헹궈서 열기를 식힌 다음 소시지의 길이에 맞춰서 양쪽 끝부분을 잘라내 주세요.
소시지와 떡은 지름이 동일하거나 거의 비슷한 제품으로 준비하셔야 꼬치에 꽂아서 구울 때 팬의 바닥에 소시자와 떡이 전체적으로 밀착되어 균일하게 구워지므로 이점을 참고하셔서 재료들을 준비해 주세요.
안 매운 소떡소떡 소스 만들기
적당한 사이즈의 팬에 고추장 1/4T, 진간장 또는 양조간장 1/4T, 물엿 1T, 설탕 1t, 케첩 1T, 물 1T를 넣고 중불로 골고루 섞어가며 가열하다가 자작하게 졸여져서 살짝 걸쭉해지면 불을 꺼주세요.
소떡소떡 만들기
떡꼬치를 만드실 분들은 꼬치에 떡만 꽂아주시고 저처럼 소떡소떡으로 조리하실 분들은 소시지와 떡을 번갈아 꽂아주세요. 어묵탕용 꼬치처럼 굵기가 굵은 꼬치를 사용하면 중심이 맞지 않을 경우 떡이 갈라지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가느다란 이쑤시개처럼 생긴 꼬치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꼬치에 재료들을 꽂는 작업이 완료되면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팬에 겹치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꼬치를 올려서 구워주세요. 양쪽 면이 모두 노릇노릇해질 정도로 구워주시고 너무 센 불로 구울 경우에는 재료들이 탈 수도 있으므로 구울 때 불의 세기는 중불 ~ 중약불 정도로 조절해 주세요.
주방용 붓이나 숟가락을 활용하여 노릇한 색감으로 구워낸 꼬치에 소스를 골고루 발라서 소떡소떡을 완성해 주세요.
완성 및 플레이팅
완성된 꼬치를 접시에 가지런하게 옮겨 담은 후 좀 더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효과를 내기 위해 파슬리 가루를 일렬로 뿌려서 마무리해 보세요. 첨부해 드린 사진을 참고해 보신 다음 요리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떡소떡 Q&A
-
Q1. 소떡소떡에 사용되는 소시지는 어떤 종류가 좋나요?
-
A. 비엔나소시지나 크기가 비슷한 소시지를 사용하면 꼬치에 꽂기 쉽고, 팬에 고르게 구워집니다.
-
Q2. 떡볶이 떡은 반드시 데쳐야 하나요?
-
A. 네, 데쳐야 표면이 갈라지지 않고 부드럽게 구워집니다.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열기를 빼주세요.
-
Q3. 소시지에 칼집을 넣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구울 때 껍질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고, 소스가 잘 스며들게 하기 위함입니다.
-
Q4. 소떡소떡 소스를 안 맵게 만들려면 어떻게 하나요?
-
A. 고추장 양을 줄이거나 빼고 케첩 비율을 높이면 매운맛이 줄어듭니다.
-
Q5. 꼬치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
A. 가늘고 길이가 적당한 꼬치를 사용하면 재료가 잘 고정되고, 굵은 꼬치보다 떡이 갈라질 위험이 적습니다.
-
Q6. 팬에 구울 때 불 조절은 어떻게 하나요?
-
A. 중불~중약불로 유지하며, 너무 센 불은 겉만 타고 속은 덜 익을 수 있습니다.
-
Q7. 소스를 바르는 타이밍은 언제인가요?
-
A. 꼬치를 노릇하게 다 구운 후 불을 줄이고 소스를 골고루 발라 마무리합니다.
-
Q8. 완성 후 더 맛있게 보이게 하려면?
-
A.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파슬리 가루를 뿌려 색감을 더하면 먹음직스럽습니다.
이번 레시피는 소시지의 풍미와 떡의 쫄깃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소떡소떡을, 매운맛이 부담 없는 소스로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재료 손질부터 꼬치 조립, 소스 조리, 굽기와 마무리까지 차근차근 따라 하면 남녀노소 좋아할 간식이 완성됩니다.
꼬치에 정성과 재미를 담아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기면 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레시피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
- Total
- Today
- Yesterday